유흥가 아닌 동네상권서 더 잘 팔리는 브랜드 비턴 "비턴으로 간판 바꿔달고 우리 동네 매출 1등자리 무난히 안착" 재 창업을 준비하면서 창업 아이템으로 치킨 전문점이나 생맥주 전문점을 고려하기도 했지만 역시나 인건비 및 운영상의 어려움 문제로 포기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찾은 비턴에서 해답을 얻었다. 서울, 경기 지역은 물론 지방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100여 곳의 가맹점이 성업 중인 업계 1위 브랜드 비턴은 선택의 이유가 충분했다.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한다는 세계맥주전문점을 번화가가 아닌 동네상권에서도 통할까? " 지금까지 수많은 외식업에 종사하며 장사의 소소한 재미를 찾아가는 중이었다. 하지만 최근 운영한 고기집 창업 후 하루하루 체력적으로나 심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고기집은 식자재 납품부터 주방인력, 홀 종업원 관리까지 신경 쓸 일이 여간 많은 게 아니었다. 낮은 매출은 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켰다. 결국은 재창업을 결심했다. 재 창업을 준비하면서 창업 아이템으로 치킨 전문점이나 생맥주 전문점을 고려하기도 했지만 역시나 인건비 및 운영상의 어려움 문제로 포기했다. 그러다 우연히 비턴을 방문하게 됐는데 안주도 괜찮고 아이들도 부모들과 함께 올 수 있는 가족단위의 건전한 맥주전문점이라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됐다. 이 후 가까운 비턴 매장을 돌아본 결과 차별화된 본사 시스템에 놀라게 됐고 이러한 비턴 이라면 본사도 튼튼하고 운영이 쉬어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됐다.
재 창업 돕는 비턴 점주 지원책으로 초기 투자비용 대폭 줄여……. 비턴 가맹 본사는 저렴한 비용으로 재창업을 할 수 있도록 점주 지원책을 내놓은 상황이었다. 기존 점포에 외관과 간판, 인테리어만 바꾸고 기존 시설을 최대한 이용, 기자재 및 기존 식기를 그대로 사용하여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다. 특히 비턴은 중고 기자재 업체를 소개해 주는 등 창업주의 비용 부담을 줄여준 거품 없는 창업지원책으로 더욱 신뢰를 느낄 수 있다.
단골손님만 잘 형성해도 확실한 수익창출 가능해 우리 매장을 찾는 주요 고객들은 유흥가나 오피스 상권에 위치한 타 지점과는 다르게 주부 및 가족단위가 많다. 저녁시간대에는 부녀회나 학부모 모임도 가지고 가족단위로 가볍게 한잔 하고 가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수익도 높다. 또한 유흥가 보다 고객들의 매너도 더 좋고 경쟁 업체가 상대적으로 적어 자리만 잘 잡는다면 확실한 수익을 창출이 가능하리라 확신한다. 또한 동네 상권이기 때문에 일회성 방문 고객보다는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단골손님들이 많아 단골 관리만 잘 해도 현재 매출 유지가 가능하다. 우리 매장은 현재 일평균 140만 원대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매출부진 어려움 이겨낸 창업 선배로서 한마디! 창업 선배로서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자 및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골목상권 사장님들께 한마디 하자면 창업 선택 시 오랫동안 꾸준히 운영할 수 있는 내실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다. 창업 인구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요즘 완벽한 준비 없이 섣불리 도전했다가는 초기 투자비용 회수도 힘들 가능성이 크다. 그만큼 안정성이 보장된 1등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 그 분야에서 1위에 오른다는 것은 쉽지 않다. 1위에 올랐다는 것은 충분히 검증받은 브랜드라는 뜻이다. |